카테고리 없음

이번엔 금리 인상폭보다 점도표에 집중하세요

오늘의핫이슈 2022. 9. 21. 16:23
반응형

 

#금리 #국채 #연준
- 오늘 미국의 10년물 국채 수익률(금리)가 11년 만에, 5년물과 2년물은 15년 만에 최고치로 마감을 했습니다.


- 우리나라 기준으로 9/22 새벽에 예정된 FOMC의 기준 금리 결정일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사실 지금 국채금리가 상승하는 건 그리 달가운 소식은 아닙니다.


- 참고로 국채 수익률(Bond Yield)의 상승은 국채 가격(Bond Return)의 하락을 의미하며 전반적인 금리 인상 가능성에 힘을 싣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FED Watch의 Target Rate Probability 데이터에 의하면 현재 9월 20일 기준 약 82%가 75BP를, 18%가 50BP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 100BP 발표 확률이 지난 금요일 대비 약 4% 가까이 상승을 한게 비트코인의 약세와 국채금리의 강세의 원인이 아닐까 조심히 생각해봅니다.

 

 

- 또한 이번 연준의 발표 시 예상해볼 수 있는 시장의 잠재적 충격은 금리인상폭이 아닌 연준의 점도표 (Dot Projection Plot)에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이 또한 저희가 예의주시해야 할 지표입니다.


- 점도표는 FOMC 위원들이 연말까지의 금리 목표치를 시각화한 툴로 3개월마다 업데이트가 되는데 이번에 다수가 기대치를 상향 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 마지막으로 위 게시물에서 언급 드렸듯이 최근에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맨 위 차트를 보시면 국채 금리 2년물, 5년물, 그리고 10년물 순서대로 역배열이 되었는데 추후에 다시 정배열이 나올 때쯤에 연준이 Pivot을 하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 하루빨리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이 끝나고 연준이 경기 회복을 위한 정책들을 펼쳐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s://open.kakao.com/o/sFj6Okbe

 

재테크-오늘의 핫이슈 매니저

 

open.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