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투자"/코인전략

뉴욕증시, 비트코인 동시 반등 성공 -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핫이슈 2022. 1. 25. 11:13
반응형

머릿말. <견디다>

 

  한국 시간 1월 27일 새벽 4시 1월 FOMC가 발표됩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빨라 질 수도 있다는 우려에 외국인들이 국내 주식과 채권을 팔면서 원화 약세를 부추키고 있죠. 오늘 영상은 미국은 왜 금리인상을 하는것인지?. 인플레이션을 잡지 못 하면 또 스태크플레이션이 오는데, 스태크플레이션은 무엇인지 설명 드리며, 차트는 비트코인 중심으로 이더리움과 나스닥을 살펴 보겠습니다. 반등은 언제가 될지 또, 추가적인 악재는 무엇인지 살표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비트코인 하락 요인은 중앙은행의 정책 변화에 따른 가격 재조정, 비용 압박을 높이는 인플레이션, 지정학적 위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뉴욕증시 비롯 비트코인도 연일 하방 압력에 맥을 못 추고 있는데, 뉴욕증시와 더불어 비트코인또한 급락 후 반등하여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4,000만원대 붕괴가 우려됐던 비트코인이 저가 매수를 바탕으로 반등하여 4,400만원을 회복했습니다. 최근 동조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나스닥 지수가 장 마감 직전에 회복한 것이 비트코인의 흐름에도 영향은 준 듯 합니다. 하지만 소폭 회복했음에도 불구하고 연준의 금리인상 정책에 대한 불안감 속에 아직까지 추가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여기서 미국은 왜 금리인상을 하고 싶은걸까? 최대한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미국은 인플레이션은 잡고 싶은 것 단지 그것뿐 인플레이션을 잡지 못 하면 노동인구의 임금이 인플레이션 만큼 상승이 안되는 상황이라 노동인구가 이탈이 되고, 물가가 오르면서 경제불황이 오는 스태크플레이션이 오는 것을 미국 중앙은행이 막고 싶어하는 것이죠.


스태크플레이션이란?

 

  스태크플레이션은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불경기인 스태그네이션(stagnation) 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 입니다. 즉 고물가상승과 실직, 경기 후퇴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스태크플레이션 그림 설명 출처 네이버

  스태크플레이션 발생한는 이유는 두 가지로 설명이 되는데 첫 번째는, 경제가 급격한 유가 상승과 같은 공급 쇼크를 직면할 때, 그로인해 생산은 더 비싸게 하고 생산성을 떨어지게 하여 경제성장을 둔화시켜면서 동시에 물가상승을 시키는 경향이 있고, 두 번째는 너무 빨리 통화량을 늘리면서 산업에 피해를 주는 정책을 만들면 또 스태그플레이션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스태크플레이션은 사실 뾰족한 대책이 없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물가를 잡을려고 금리를 올리면, 기업의 생산과 가계의 소비가 위축되어 성장률이 떨어지고 경기침체가 심해지고, 또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투자와 소비를 부추기려고 금리를 내리면 또 물가가 더 튀어오를 가능성이 많죠. 한 마디로 외통수에 갇히고 딜레마에 빠지는거죠

 

  그래서 연준도 쉽사리 한해에 몇차례 그리고 어느정도의 금리인상을 올리겠다 확언을 못 하고 신중해 지는거죠. 사실상 투자시장에서 확언만 해줘도 시장은 매우 안정적일 텐데 말이죠.

 

비트코인, 이더리움, 나스닥 차트 비교

비트코인, 이더리움 일봉차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나스닥 주봉차트를 보면 사실상 유의미한 지표가 하나도 없습니다. 이미 지난주에 큰 폭으로 하락하여 1차 지지라인 저점을 뚫었고 추가 하락까지 열려있는 모습니다.

 

  차트를 보시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작년 6~7월에 더 큰 하락도 나왔습니다. 지금으로부터 7~8개월 전이네요. 시장의 반등을 보려면 이제 어떠한 환경이 만들어져야 하는지를 '직감적'으로 알게되는 것인데, 최근 언론에서 미국 기술주와 나스닥 그리고 비트코인의 움직임이 거의 커플링되서 하락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작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큰폭으로 하락했을 때 비트코인의 가격은 3,400만원 이더리움은 200만원이였습니다. 아직 더 하락할 공간이 있다는 얘기죠. 그리고 코인시장이 다시 살아날려면 가장 먼저 미국 중앙은행이 금리인상에 대한 플랜을 확정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반발 매수세가 나오면서 매수가 시작될 것입니다.

온돌로지가스, 엘프 일봉차트

  다만 제가 우려스러운 부분은 코인시장이 아직 살아날 모멘텀과 호재가 없는 상황에서 요며칠 급등한 온돌로지가스나 엘프같이 유일하게 상승하는 코인들 매수할까 우려스럽습니다. 두 코인 모두 2,000억대 그냥 고만고만한 코인들이였고, 세력들 펌핑에 놀아날까 심히 걱정이 됩니다.

 

마무리

 

  기존 코인들 손절하고 급등 코인만 쫒아 불나방 같은 투자는 지양하시고, 지금은 관망 스텐스로 시장을 바라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릴렉스 힐링 사진

  마지막으로 코인 소통방도 함께 운영중이니 소통방에 오셔서 정보도 서로 공유하고, 본인만의 자트기법이나 아니면 투자 공부를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소통방에 오셔서 같이 어려운 시기 함께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siVSmPOd

 

코인 소통방 매니저

 

open.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