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투자"/코인전략

[가상화폐] 하락 vs 상승 앞으로의 향방은? -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핫이슈 2022. 1. 24. 11:53
반응형

비트코인 일봉차트
나스닥 일봉 차트

나스닥, 비트코인 하락이유

 

  뉴욕증시 특히 나스닥지수가 2022년 새해부터 연일 하락세이다. 비트코인 또한 동반 하락하고 있는데, 나스닥 지수는 1월 들어 24일까지 -15%가량 하락을 했고, 비트코인은 -28%하락중이다.

 

  아무래도 나스닥과 비트코인 하락이유는 최근 12월 미국 연준 회의록에서 양적긴축을 언급한 부분이 가장 크다고 보여지고 있다. 연준은 금리 인상과 함께 대차대조표 축소 시작 가능성도 시사하였고, 글로벌 경제 전문가들은 연준이 오는 2022년 3월 첫 금리 인상에 돌입할 것이라는 전망하고 있다. 

 

  주식시장이나 가상화폐 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한 두가지는 아니지만, 코로나 팬데믹 상황은 여전히 진행형이고, 그 와중에 인플에이션 우려, 긴축정책 등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상황에서 예측은 더욱 어려운 현실이다.

 

  다른 요인은 배제하고 금리인상만 놓고 봤을 때 금리가 오르면 증시나 코인의 가치는 떨어질 수 밖에 없으므로 위험자산으로 분류되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금리인상은 매우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금리인상?을 하는데 왜 비트코인이 떨어지냐

 

  금리가 인상이 되면 기업들이 투자하는데 필요한 투자금을 빌리기 어렵기 때문에 투자가 감소해 기업의 성장은 둔화가 된다. 빌린 투자금에 대한 이자비용도 늘어가데 되는데,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기업들은 저금리로 자금을 빌려, 투자를 늘리게 되고, 동시에 부채를 많이 안고 있는 기업들은 금리가 낮아짐에 따라 이자비용도 줄어들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기업의 이익은 늘어나고 재무구조가 탄탄해져 기업 가치가 높아지게 되는거죠.

 

  그 결과 주식을 사려는 수요는 늘어나고, 주가는 상승하게 되는데, 최근 국내 증시뿐만 아니라 세계 신흥국 증시와 더불어 비트코인이 엄청난 상승을 한 것도 낮은 금리 덕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금리가 낮아졌다고 무조건 상승하는것만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결과가 달리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추가 하락 요인은?

 

🔰 1월 23일 헝다그룹 채권 이자 만기일

🔰 1월 25일 ~ 26일 FOMC

🔰 1월 26일 캐나다 금리 인상 발표

🔰 1월 27일 미국 금리 인상 발표

🔰 1월 27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성명

 

  1월 굵직굵직한 이벤트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FOMC와 미국 금리인상 발표등 다양한 미국 경제 관련 연설이 남아 있는데, 아무대로 증시와 코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꺼라고 생각되며 시장의 컨센서스보다 매파적으로 발표되는 경우는 다시 한 번 시장에 패닉셀을 발생 시킬 수 있는 이벤트라 생각이 됩니다.

 

비트코인 반등 반전 포인트는?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 중국 규제 완화

🔰 OECD국가 or G20 국가 중 비트코인 매입

비트코인 일봉차트

  FOMC 전까지는 박스권 움직임이 예상이 되고, FOMC와 금리인상 발표 후 방향성이 나올 듯 예상이 됩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아닌 이상 엄청난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듯 보여지며, 현재 상승을 줄 모멘텀이 없기때문에 지금은 신규진입이나 추가매수도 불안해 보입니다.

 

그레이스케일 코인 포트폴리오

  위 사진은 그레이스케일 포트폴리오 입니다. 꾸준히 가상화폐 시장에 투자할 계획이라면 개인적으로 메이저 코인 or 그레이스케일 포트폴리오로 종목에 집중하는 것이 마음 편한 투자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비트코인 하락 헷지상품으로 대처하기

 

  현재 현물거래에서는 수익을 내기가 많이 어렵습니다. 비트코인 또한 고점대비 50%가량 하락하면서 대부분 알트코인또한 하락하였습니다. 보통 시장이 상승보다 하락이벤트가 많을 때는 선물거래를 통해 코인 가격이 하락해도 수익을 볼 수 있는 공매도(Shot) 배팅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아래 소통방 링크로 문의 주시면 선물거래 이용방법 및 수수료 할인 쿠폰 적용해 드리고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siVSmPOd

 

코인 소통방 매니저

 

open.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