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투자"/코인전략

5월 FOMC 주요 발언 요약 + 비트코인 매매전략

오늘의핫이슈 2022. 4. 29. 16:40
반응형

  5월 3~4일에 예정된 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당사는 연준 위원들의 주요 발언들을 하기와 같이 정리합니다.

  파월 의장을 포함한 다수의 연준 위원들은 수개월 내에 금리 정상화를 앞당기는 것을 선호한다고 발언했습니다. 매파 성향의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향후 회의에서 75bp 인상 가능성도 내비쳤으나 다른 참여자들은 75bp 인상까지는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몇몇 참여자들은 연방기금금리가 올해 중립금리 예측치인 2-2.5% 사이에 도달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파월 의장을 포함한 다른 참여자들은 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중립금리 이상으로 인상해야 인플레이션을 하락시킬 거라는 취지로 발언했습니다.

 

  반면 소수의 참여자는 공격적인 긴축 기조를 지양한다면서, 성장률과 인플레이션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증대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다수의 참여자는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상승한 것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몇몇 참여자들은 3월에 인플레이션 피크아웃 되었다고 평가했지만, 파월 의장을 포함한 다른 참여자들은 인플레이션 변동 추이가 불확실하다며 연준의 물가 안정 목표를 재차 강조했습니다. 

  다만 유수의 참여자들은 역사적으로 타이트해진 노동시장 지표(노동가능인구 대비 구인 수요)를 주목하면서 올해 미국 경제가 견고한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파월 의장을 포함한 일부 위원들도 미국 경제가 긴축 국면에서도 경기 침체를 회피할 여건이 갖춰졌고,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의 노동 수요는 구인 공고를 줄이고 실업률 상승을 제한시키는 선에서 하락을 유도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비트코인 매도 압력의 힘이 약해지고 있습니다. 현물거래소로 유입되는 주소 수를 보여주는 지표를 통해 볼때, 2021년 10월 이후 현재까지 매도 압력은 상당히 낮아졌습니다. 

  이는 2021년 7월 BTC가 30K+였을 때보다 낮으며 따라서 BTC가 30K+ 아래로 내려가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1분기 GDP가 1.4% 감소했다고 미국 상무부가 28일 발표했습니다. GDP가 감소한 적은 코라나 팬데믹 초기 이후 처음입니다.

  시장에서는 원인을 오미크론변이, 인플레이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분기에는 상승을 예측하고 있고, 그 이유는 소비자와 기업들의 지출이 지속되고 있는 것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경기회복이 강하지 않다는 건 결국 연준에서도 양적긴축을 강하게 하지 못할 수 있는 이유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