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투자"/코인뉴스

5월18일 새벽 파월 연설 요약! ㅡ BY 유튜버 유사남

오늘의핫이슈 2022. 5. 18. 12:59
반응형

파월 연설 요약!  ㅡ BY 유튜버 유사남

 

1. 인플레이션 상방 압박이 결국 반세계화로 인해서 조금 더 강하게 오래 갈수도 있으나 정치인들이 내는 정책들이 잘 대응할것으로 생각된다.

 

2. 몇년동안 중립 실업률이 효율성과 세계화로 인해서 내려 왔었는데 이게 사실상 반세계화와 여러 사건으로 인해서 중립실업률이 예전의 3.6% 보다는 높다고 느껴진다. - 중립 실업률이란 임금이 상승하지 않는 최저 실업률. 

 

3. 이번달 금리 인상은 0.5%. 인플레이션이 내려온다는 확실한 지표가 없다면 몇번 더 0.5% 인상도 가능하다. 

 

4. 현재 시장은 우리가 의도하는바와 합치하고 있다. 우리가 할려는 금리 인상을 미리미리 잘 선반영 하고 있다. 충분히 많이 내려왔다.

 

5. 분명히 지금 시장은 변동성이 높기는 하다, 그러나 지금 잘 버티고 있는것 같다. 시장은 잘 작동중이다


 

6. 우리는 인플레이션보다 앞서나가야한다. 금리 인상을 인플레이션이 닥치는것보다 좀더 빠르게 올려야한다.

 

7. 그래서 중립금리라는건 아직 정해진것이 없고. 우리는 금리를 필요한 만큼 "계속" 올릴꺼다. 

 

8. 소프트랜딩 혹은 연착륙 혹은 경기침체 없는 인플레이션 내리기가 불가능한건 아닌데... 어려운 장애물이다. 굉장히 좁은 길이다.

 

9. 현재 노동시장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금리 상승과 긴축에도 강한 노동시장이 유지될것으로 예상된다.

 

10. 분명 긴축과 금리인상으로 인해서 경제가 어려운 시절은 나올꺼다.


 

11. 우리는 정확하게 굉장히 세심하게 인플레이션을 혹은 실업률을 혹은 경제를 조절할 장비는 없다. Precise한 장비는 없다. 결국 크게크게 움직일 수 밖에 없다.

 

12. GDP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나온것은 알지만 결국 연착륙을 위해서는 어쩔수없이 성장을 희생해야 했다. 

 

13. 우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가격 안정이다.

 

14. 현재 임금 인상은 2% 인플레이션보다 더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실업률은 조금더 상승해도 강하다고 봐도 될것 같다.

 

15.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은 예상했던것보다 더 오래 갈것 같고. 중국의 락다운 또한 얼마나 공급부족에 영향을 줄지 예상할 수 없다.


 

16. 현재 우리는 빠르게 긴축을 진행중이다***

 

17. 만약 중립금리 이상으로 올려야 된다고 생각되면 우리는 그렇게 할꺼다.

 

18. 금리인상이나 긴축이 완화되는 조건은 결국 인플레이션이 내려오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

 

19. 우리는 결국 컨트롤할수 있는건 수요쪽 뿐인데. 지금 인플레이션은 분명히 공급부족이 이렇게 오래갈줄 몰랐고 (전쟁과 락다운 반세계화 등등으로 인한 이슈로) 우리는 그당시 지표로 나왔던것에 반응해 최선의 선택을 했었다. 분명 지금의 정보를 알고 과거로 간다면 금리를 더 빨리 올렸을수는 있으나 그러나 그 당시에는 우리가 예상한 바와 경기 지표가 잘 매칭이 되었었다.

 

20. 지금 노동의 공급부족은 분명이 인구의 증가가 느려진것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컨트롤 할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정치쪽에서 해결해야 되는 부분이다.


 

21. 우리는 중립금리가 어딘지 정확히 모르는 상황에 왔다.

 

22. 만약 인플레이션이 완화 되는게 보인다면 우리는 금리인상과 긴축을 느리게 할 생각이 있다. 

 

23. 우리는 역대급으로 빠르게 긴축을 진행중이다. 느리게 하는게 아니다. 20년만의 처음있는 50BP 금리인상도 했고 그리고 필요하다면 분명 더 빠르게 움직일 생각도 있다.

 

24. 우리는 공급이 따라잡을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너무나 빠르게 움직이는것도 문제가 될수도 있다는 소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