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투자"/코인전략

2월 17일 FOMC 회의록 요약 + 암호화폐 시황 -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핫이슈 2022. 2. 17. 14:12
반응형

FOMC 회의록 요약

1. FOMC 위원들은  금리를 곧 올리는게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 현재의 인플레이션은 2%이상으로 계속되고 있고 인플레이션 리스크는 위쪽으로 더 기울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2. 긴축정책에 대해서 아직 결정한게 없다. 


3. 우리는 2% 인플레이션 골과 최대고용을 위해 잘 나아가고 있지만 인플레이션 리스크는 증가했다.


4. 커다란 대차대조표축소가 맞을수도 있다라고 생각한다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5. 현재 자산 가격들이 엄청나게 올라와 있는 상태다 모든 마켓에서. 자산 가격들의 커다란 조정으로 인해서 미래에 경제하락이 올 수도 있다.


6.테이퍼링 이른 3월에 끝난다.

7. 연준은 대차대조표 축소보다 금리인상으로 화폐정책을 컨트롤하고싶다


8. 연준은 대차대조표 축소 혹은 기축의 타이밍과 사이즈를 최대 고용과 가격안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 


9.연준은 긴축정책의 시작을 금리 인상이 도입 된 후로 생각한다.


10. 연준은 매입된 채권들을 만기시키는 방식의 축소가 의도하는 바다.

추가내용 +A

11. 50포인트 인상 내용이 없다


12. 매파적으로 생각했을때 나와야할 내용들이 없다 = 비둘기 혹은 중립정도.


13. FEDwatch 툴에 25포인트인상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FEDWATch 툴에서 50포인트 인상이 80%였는데 이게 25%인상으로 더 기울어졌어요.

 

  이번 회의에서는 기준금리인상은 동결하고 인플레이션이 2%를 넘는 상황이기에 테이퍼링 속도를 높여 3월에 종료할 것이며 인플레이션의 압박과 노동시장 회복을 근거로 곧 금리인상을 할 것 이라는 내용이 나왔지만 금리인상 폭에 대해서는 나와 있지 않았습니다. 양적긴축은 생각보다 빠른 시점에 이뤄질 수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결국 어느 정도 시장의 예상대로 흘러갔기 때문에 이미 선방영이 이뤄진 상태라고 생각되고 이후에 나스닥과 비트코인의 변동성은 줄어들었습니다. 악재가 하나 해소됬다고 생각이 되네요.

 

비트코인 240분봉 차트

  비트코인 4시간 봉입니다. 계속 횡보하는 중이고 단기적으로는 지루한 장이 연출될 가능성이 크겠습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양봉 나와주며 뚫어준 43.5K 부분을 일차적인 지지선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2차 42.5K-긍정이 유지되는 지지선 3파 41.7K- 부정적으로 돌아설수 있는 지지선)

 

  이러한 시점에는 장대양봉이나 대형호재로 45.6K 부분 뚫어주고 지지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계속해서 암호화폐 시장을 흔들만한 이슈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겠습니다.

 

  최근 암호화폐 시장에 해소됐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우려감이 현재 재차 부각되면서 일시적인 조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흐름상 빠르게 소멸 될 수 있을것으로 보이고 수급 이탈도 보이지 않아서 단순 조정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FOMC 의사록 공개 이슈도 시장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흐름이라 시장 전망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 현재 차트 지표상으로는 최근 매수세가 꺾이면서 매도세가 일부 잡히지만 여전히 시장 참여도가 낮은 상태라 등락 변동이 가볍게 나올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 일시적인 시장 조정에 노심초사 하실 필요 없습니다.

 


https://open.kakao.com/o/siVSmPOd

 

코인 소통방 매니저

 

open.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