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투자"/코인전략

5월 17일 비트코인 시황 및 매매전략

오늘의핫이슈 2022. 5. 17. 20:03
반응형

[쉽게 읽는 한 줄 뉴스]

-암호화폐로 보수금 받는 국내 로펌 등장

-호주 국세청 "납세자 암호화폐 자본이득 기록, 올해 중점 사업"

-트론 기반 USDC 유통량, 10억개 돌파

-그레이스케일, 유럽서 첫 ETF 출시...디지털 경제 관련 기업 투자

-테라 LFG 고문 "LFG 준비금 곧 사용될 것...소액지갑·개발자·스테이커 우선 지원"

-나이지리아,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에 수수료 부과 예정

-외신 "포르투갈, 암호화폐 과세 검토 중"

-미 SEC 위원장 "SEC, CFTC와 일부 암호화폐 공동으로 규제"

-전 미 연준 의장 "BTC, 사람들이 원하는 한 계속 존재할 것"

-브라질 증권거래소 B3 "3~6개월 내 BTC 선물 거래 상품 출시 계획"

-도권,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없이 새로운 체인으로 포크 제안


22.05.17 비트코인 일봉 차트

  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과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며 미국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하였습니다. 현재 시장은 여전히 경제 성장이 얼마나 떨어질 수 있고 전반적으로 금리가 얼마나 더 오를 것인지에 주목 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미국 증시 급반등, 중국 상하이 봉쇄 완화 등 긍정적인 요인에 힘입은 비트코인은 3거래일 연속 상승분을 반납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기술적 지표상으로 골든크로스 구간에 가까워지고 있는데, 하락 강도가 점점 약해지고 상승과 보합 추세로의 전환을 시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단 지금은 추세선과 이격이 많이 벌어져있는 상황이라 방향성이 위/아래 모두 열려있는 상황힙니다. 대내외적 이슈도 있는 만큼 현물 시장은 보수적 관점으로 포지션 유지하시며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22.05.17 4분할차트(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도미넌스, 나스닥)

  30분봉 4분할 차트입니다. 현재로 나스닥 차트와 커플링이 되면서 비트코인도 저점이 높아지며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비트 도미넌스는 저항대에서 떨어졌다. 다시 한번 저항대 돌파 시도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권도형 대표는 지금 현재 하드포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과 유사한 하드포크라고 보시면 되고, <기존 테라 = 테라클래식 / 기존 루나 = 루나클래식> 새로운 하드포크 프로젝트에는 UST를 제외한다고 밝혔고, 하드포크한 새로운 테라 블록체인은 UST와 연결되지 않는다고 선언했습니다.

  즉, 새로운 프로젝트는 스테이블코인 없이 루나(새로 만들어진)로만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의미입니다. 18일에 커뮤니티에 올려 찬반을 묻겠다고한 상황입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이번 7월21일 통화정책회의에서 11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7월에 기준금리를 올리게 된다면 2011년 7월 이후 정확히 11년 만에 기준금리를 올리게 되는 겁니다.


<앞으로 주목할 경제소식>

6월
미국 금리인상, 양적긴축

7월
미국 금리인상
유럽 금리인상 (예정) 11년만에 금리인상.


  한국투자공사가 코인베이스에 투자했다는 소식을 제가 예전에 브리핑을 해드린 기억이 납니다. 이번에 한국투자공사가 1분기만에 정리했다는 소식입니다.

  코인베이스는 올해 들어 -70%를 찍었습니다. 미증시 하락 + 인플레이션 압박 + 미국의 금리인상이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한국투자공사는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에서 위탁받은 외환보유액을 통해 운영되는 국부펀드입니다. 운용자산은 약260조원 세계 14위 수준이라고 합니다.


https://www.news1.kr/articles/4681516

 

21일 뒤 풀리는 스테이킹…'휴지조각'된 루나에 투자자들 '멘붕'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뉴스 요약>

 

1. 루나 스테이킹해둔 투자자들 = 테라 스테이션 이용자들은 해제하는데 21일이 소요됨

2. 거래소들이 잇다라 상폐하고 있어 매도할 수 있는 통로가 없음

3. 한달전 12만원대에서 현재 0.3원

4. 거래소에 예치해둔 스테이킹 해지는 바로 가능했다

 

지금 업비트, 빗썸, 고팍스는 루나 상폐되어 있고 코인원이나 해외거래소 바이낸스에서만 루나 매도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국내에서 현금화가 가능한곳은 코인원만 가능하고 현재 입금 가능하다고 합니다. 바이낸스는 상폐 직후 BUSD로 재 상장 시켜서 BUSD로 팔 수 있다고 합니다.

 

  빗썸 스테이킹이랑 코인원데일리스테이킹 이용자들은 보유시점 24시간 뒤에 스테이킹 해지가 가능했어 디페깅 사태 직후 물량 찾아 던질 수 있었습니다. 지금 두 거래소는 스테이킹 서비스 중단한 상태고 빗썸은 아예 상장시켜버렸습니다.

 

 

<결론>

 

바이낸스랑 코인원에서 현금화 하면됨

아직 코인원은 상폐 계획 없다고 함


 

 

반응형